?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韓 공군 C-130·CN-235 수송기와 HH-47 헬기, 美 공군의 A-10 공격기와 MC-130J 특수전수송기 등 참가

- 전시 연합작전 지속수행능력 점검과 비상활주로 운용능력 강화

 

 

사진1.jpg

 

[방위산업전략포럼] 조현상 기자 = 공군은 3월 7일 경남 창녕군 소재 남지 비상활주로에서 "한미연합 비상활주로 이착륙 훈련"을 실시했다.

 

훈련에는 한국 공군의 C-130·CN-235 수송기, HH-47 헬기와 美 공군의 A-10 공격기, C-130J 수송기, MC-130J 특수전수송기 등 총 10여 대의 항공전력이 참가했다. 또한, 우리 공군의 공중기동정찰사령부 최춘송(소장) 사령관과 美 특수전사령부 마이클 마틴(Micharl E. Martin, 공군소장) 사령관이 현장에서 직접 훈련을 지휘하며, 연합작전 수행능력을 점검했다.

 

훈련은 한미 공정통제사들이 비상활주로의 지상안전을 확보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공정통제사들은 기상·풍속·풍향 등을 확인하며 착륙 가능 여부를 파악한 뒤 공중에 대기 중인 항공기 조종사들에게 ‘착륙 허가’ 무전을 보냈다.

 

이어서 우리 공군의 HH-47, C-130, CN-235, 美 공군의 A-10, MC-130J 등이 비상활주로 접근 및 이착륙 훈련을 시작했다. 훈련은 항공기들이 완전히 착륙하지 않고, 상공 100피트(약 30m) 높이에서 비상활주로를 따라 지나가는 ‘로우 어프로치(Low Approach)’ 방식과 활주로에 완전히 착륙 후 다시 이륙하는 방식으로 번갈아 진행됐다.

 

또한, 美 MC-130J는 비상활주로에 착륙한 뒤 보급물자 등 화물을 신속히 내린 후 재이륙하는 훈련도 진행하며 전시 작전 지속수행능력을 점검했다.

 

비상활주로에는 일반 공군기지와는 달리 항공기 착륙에 필요한 정보를 알려주는 전술항법장비(TACAN, Tactical Air Navigation)와 같은 항행안전시설이 없다. 이에 조종사는 오로지 항공기 계기와 육안에 의존해야 하므로 이착륙이 어렵다.

 

이번 훈련을 계획한 공중기동정찰사령부 이덕희(대령) 작전훈련처장은 “비상활주로 이착륙 훈련은 공군기지가 아닌 곳에서도 항공작전을 지속하기 위한 필수적인 훈련”이라며, “앞으로도 실전적인 반복 훈련을 통해 전시 연합작전 수행능력과 비상활주로 운용능력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2.jpg

 

사진3.jpg

 

사진4.jpg

 

사진5.jpg

 

 

 

 

 

<저작권자ⓒ방위산업전략포럼.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