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11-2.jpg

북한이 17일 신형전술유도무기 시험발사를 했다며 발사 장면이 담긴 사진을 공개했다. 출처=노동신문

 

 

[방위산업전략포럼] 조현상 기자 =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신형전술유도무기 시험발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북한 관영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김일성 생일 110주년엔 열병식 없이 군중 행사만 진행됐는데 무력시위가 다시 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노동신문은 17일 신형전술유도무기의 종류를 언급하지 않은 채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김정식 부부장과 국방성 지휘관, 인민군 대연합부대장과 신형전술유도무기 시험발사를 참관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시험발사가 성공적으로 진행됐다"라며 김 위원장과 함께 김정식 군수공업부 부부장과 국방성 지휘성원, 인민군 대연합부대장들도 시험 발사에 함께했다고 대내외에 과시했다.

 

이어 “당중앙의 특별한 관심 속에 개발돼 온 이 신형전술유도무기 체계는 전선 장거리 포병부대들의 화력 타격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킨다”면서 동시에 북한의 “전술 핵 운용의 효과성과 화력임무 다각화를 강화하는 데 커다란 의의를 가진다”고 밝혔다.

 

11.jpg

북한이 17일 신형전술유도무기 시험발사를 했다며 발사 장면이 담긴 사진을 공개했다. 출처=노동신문

 

 

기사와 함께 공개된 사진에는 신형전술유도무기로 보이는 미사일이 이동식발사차량에서 발사돼 상공으로 향하고 이후 바위 섬을 타격하는 장면 등이 담겼다.

 

신문은 김정은 위원장이 “국방과학 연구부문이 노동당 제8차 대회가 제시한 중핵적인 전쟁억제력 목표달성에서 연이어 쟁취하고 있는 성과들을 높이 평가했다”면서 “전망적인 국방력 강화에 관한 당중앙의 구상을 밝히고 나라의 방위력과 핵전투 무력을 한층 더 강화하는 데 필요한 강령적인 가르침을 줬다”고 덧붙였다.

 

앞서 북한은 지난달 24일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을 발사하며 핵실험과 ICBM 발사 유예 조치, 이른바 모라토리엄 선언을 파기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이 최대 명절로 꼽는 김일성 주석 생일 110주년이었던 그제(15일)는 군사 도발 없이 군중 행사로 기념했다.

 

하지만, 곧이어 신형 전술유도무기 시험 발사 소식을 공개했고, 내일(18일)부터는 한미 연합훈련 본훈련이 시작될 예정이어서 북한이 추가로 무력 시위를 벌일 가능이 있다.

 

 

 

 

 

<저작권자ⓒ방위산업전략포럼.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