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11장] 한국 K-9 자주포 차대에 영국산 포탑 얹은 폴란드육군 AHS Krab 자주포 영점사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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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위산업전략포럼] 장상호 기자 = 다국적 야전포병여단 제5포병연대 제4포대 제2포대대 소속 폴란드군 육군 AHS Krab 자주포(한국 K-9 자주포 차대 접목)가 3월 26일 덴마크 Oksbol에서 열린 Dynamic Front 23 훈련중 영점 조준사격을 실시하고 있다.
Dynamic Front 23은 미 육군 유럽 및 아프리카 사령부가 주관하고 56포병사령부가 주도하는 다국적 훈련으로, 동맹국 및 파트너 국가의 다단계 사격 수행 능력을 향상하고 실제 환경에서 전술 및 전역급 사격 시스템의 상호 운용성을 테스트하기 위해 설계됐다.
AHS Krab 자주포는 낡은 소련제 2S1 122mm 자주포를 대체하고 NATO의 표준 155mm 곡사포를 사용하기 위해 폴란드가 1997년부터 개발을 시작하여 2015년부터 생산을 시작한 155mm 자주곡사포로 한국산 K-9 자주포 차대에 영국의 AS90 포탑을 결합한 하이브리드형으로 122대를 주문하여 2024년까지 도입될 예정이다.
AHS는 자주곡사포라는 뜻의 폴란드어인 armatohaubica samobieżnej의 약자이고 Krab는 폴란드어로 게를 뜻한다. 자주포가 게에 비유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특이한 작명이다.
중량 48톤의 AHS Krab는 편평한 평야 지대의 폴란드에서 장거리 포격전을 대비하여 52구경장 장포신을 탑재했다. 이 포신은 프랑스의 Nexter 시스템즈에서 개발한 것으로 영국군의 AS-90 자주포의 장착된 L31 155mm 39구경 곡사포 대신 BAE Systems AS-90M Braveheart 용이었다. 영국제 AS-90의 포탑을 장착하고 폴란드제 TOPAS 사격통제 시스템, LWR이 통합된 81mm 연막탄 발사기, DD-9620 터미널, MVRS-700 SCD 탄도 레이다 등 전자장비 등이 장착됐다. 모듈식 장약을 사용하여 급속사격시 10초에 3발, 그리고 급속 사격 시에는 분당 6발을 사격 할 수 있다.포탑에 29발 차체에 11발등 40발의 포탄을 탑재한다.
개벌 초기에 차대는 APC 기반의 폴란드제 UPG-NG 차체를 사용할 예정이었지만 155mm 52구경장 포탑의 발사 반동을 차대가 견디지 못하고 차체에 균열이 발생하는 등 고장이 빈번했다. 이엥 폴란드 국방부는 UPG-NG 차체 제작 업체인 Bumar-Łabędy사에 해결을 요청했지만 엔진 공장 폐쇄로 S-12U 엔진도 만들 수 없게되자 한화테크윈(구 삼성테크윈)으로부터 K-9 자주포의 차체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총 120대를 3억 1000만 달러(대당 28억 원 정도)로 수입하며 K-9 차체 24대는 2017년까지 창원공장에서 만들어 폴란드의 국영 방산업체인 HSW에 직접 공급하고 나머지 96대는 2018년부터 폴란드에서 라이센스 생산됐다.
K-9 차대를 사용하므로 동력기관등은 동일하다. 엔진은 STX Engine/MTU Friedrichshafen의 MT881Ka-500 8기통 수냉식 디젤엔진으로 출력은 750 kW (1,000 hp)이며 변속기는 SNT Dynamics/Allison Transmission의 X1100-5A3를 장착 전진 4단 후진 2단이다. 현가장치는 두산에 편입된 과거 동명중공업 Mottrol/Horstman의 유기압 현수장비 (Hydropneumatic Suspension Unit (HSU)로 ≤ 275 mm의 높은 운동범위를 가져 험지 주파능력이 좋다, 행동거리 400 km, 도로상 최고 60 km/h (37 mph), 야지에서 최대 30 km/h (19 mph)로 주행할 수 있다.
엔진을 꺼도 포탑 시스템은 구동 시킬 수 있도록 5.5kw급 교류 보조 발전기(APU)가 포탑 후면에 탑재된다. 장갑방어력은 152mm 고폭탄의 폭압이나 파편을 방어하고 전체적으로 17mm 두께의 균질압연장갑으로 제작되어 14.5mm 철갑탄까지 방어할 수 있다.
차량 내부는 NBC 방호장치와 자동 화재 진압 장치가 탑재된다.
폴란드군은 우크라이나군에 AHS 자주포 18문을 공여했고 60문을 7억 달러에 판매하기로 했다.
폴란드는 122대를 주문하여 80대를 인도받았는데 이중 18문을 공여하고 현재 62대를 운용중이며 2022년 우크라이나 공급용으로 48문을 추가로 발주했다.
우크라이나는 공여받은 18문중 7대가 파괴됐고 2대가 파손을 입어 현재 9문을 운용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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