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84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1.jpg

 

[방위산업전략포럼] 장상호기자 = Antony Blinken 미 국무장관은 3월 6일 미국이 바르샤바와 협력하여 우크라이나에 러시아제 전투기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확인했다.

 

Blinken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폴란드가 우크라이나에 제공하는 모든 것을 다시 채울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대화하면서 폴란드와 협력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폴란드는 우크라아니공군 조종사들이 비행 훈련을 받은 MiG-29 전투기를 제공하는 대신 미국산 F-16을 받게 된다..

 

2.jpg

 

Blinken은 또한 미국이 러시아의 침공으로 인한 우크라이나의 전쟁 범죄 혐의에 대한 국제형사재판소의 조사에서 증거가 될 수 있는 민간인에 대한 공격 및 특정 금지된 무기의 사용 사례를 문서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미국이 우크라이나 난민과 그들의 입국을 허용하는 국가를 지원하고 그들을 미국으로 보낼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미국은 우크라이나인을 수용해야 하는 즉각적인 부담을 안고 있는 국가를 지원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할 것이며, 필요한 경우 사람들이 미국에서 난민 지위를 신청한다면 이를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Volodymyr Zelenskyy) 대통령이 미 의회에 전투기 지원을 간청하면서 이에 대한 지속적인 대화는 대규모 러시아 침공에 맞서 계속 싸우는 우크라이나군에 전투 장비를 갖추기 위한 무기를 찾기 위한 노력을 강조한다.

 

폴란드는 지난주 우크라이나에 전투기를 제공하는 댓가로 바이든 행정부가 전투기 격차를 메우기 위해 미국산 전투기를 제공을 보장할 수 있는지 확인했으며 백악관은 이 문제를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바이든 행정부는 폴란드 정부가 키예프에 MiG 전투기 제공을 반대하지 않았다. 폴란드는 현재까지 MiG-29A/UB 전투기 23대를 보유하고 있다.

 

3.jpg

 

바르샤바와 워싱턴 간의 논의는 여전히 진행 중이지만, 폴란드에 새로운 교체 전투기를 승인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폴란드, 불가리아, 슬로바키아와 같은 몇몇 동유럽 국가들은 수십 대의 러시아제 항공기를 보유하며 이를 대체할 수 있다는 미국의 보증 없이 해당 항공기를 포기하는 것을 주저하고 있다.

 

폴란드는 2006년부터 F-16C/D-52+ 전투기 48대를 도입하여 전투기비행대를 현대화했으며 2020년에는 32대의 F-35 스텔스 공격기를 46억 달러 에 도입하는 계약에 서명한 바 있다.

 

전투기를 전투에 투입하는 문제는 24개 이상의 유럽 국가에서 우크라이나에 대공 방어 무기를 보내기 위해 진행 중인 노력보다 더 복잡하다. 백악관 대변인은 "폴란드가 우크라이나로 전투기를 이전하는데 반대한 적이 없지만 우크라이나로 전투기를 옮기는 덧은 어려운 작업이라고 덧붙였다. 러시아 관리들은 우크러이나로 무기를 운반하는 모든 호송대를 공격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MiG를 우크라이나에 이전하기 위한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은 지난 주말 Josep Borrell 유럽연합(EU) 안보국장이 여러 국가에서 우크라이나 군대로 보내기위해 국경으로 전투기를 수송할 것이라고 놀라운 발표를 했을 때 시작됐다.

 

우크라이나 관리들은 당시 POLITICO에 조종사 몇 명이 인수를 위해 폴란드에 도착했지만 이전 거래가 교착 상태에 빠졌다고 말했다. 불가리아와 슬로바키아도 이 아이디어를 거부했고 우크라이나 조종사들은 빈손으로 떠났었다.

 

4.jpg

 

폴란드에 ​​인도된 최초의 MiG-29 12대는 1989-1990년에 MiG-29A 9대와 MiG-29UB 3대였다. 1995-1996년에 체코로부터 9대의 MiG-29A, 1대의 MiG-29UB등 중고 10대를 인수했다. 1999년 MiG-23과 2004년 MiG-21이 퇴역한 후 폴란드는 요격 임무를 수행하는 MiG-29 22대만 보유했다.

 

2004년 독일 공군으로부터 구 동독이 운용했던 22대의 MiG-29를 인수하여 정밀 검사를 받은 14대를 실전배치하여 MiG-21을 대체하는 41 전술 비행대(41. elt)에 배치했다. 폴란드는 2017년 기준 31대의 MiG-29 (MiG-29A 25대, MiG-29UB 6대)를 보유했으며 추락손실 및 이스라엘과 미국등에 대여등으로 현재 23대가 남아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폴란드공군 Mig-29 전투기 우크라이나 제공하고 F-16으로 상환받기로

 

5.jpg

 

6.jpg

 

7.jpg

 

8.jpg

 

 

 

 

<저작권자ⓒ방위산업전략포럼.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우크라이나, 러시아, 체첸, 폴란드공군 Mig-29, F-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