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60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1.jpg

 

 

[방위산업전략포럼] 장상호기자 = 키이브 인근에 40마일까지 늘어서 러시아군 기갑부대의 인공위성 사진을 보면서 A-10 공격기가 적절한 무장임을 주장하며 미 공군의 A-10을 공급하자는 주장이 나타나고 있다. 물론 실현 가능성은 거의 없어보이지만 아래 글은 이에 대한 주장이다.

 

우크라이나 내전이 계속되면서 서방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정부에 제공할 지원의 성격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미국과 나토 국가들은 지금까지 단거리 견착식 대전차 미사일과 스팅어 대공 미사일과 같은 방어 무기를 제공해왔다. 두 가지 유형의 무기는 모두 러시아군의 진격을 지연시키기 위한 것이다.

 

최근에는 미국과 NATO가 보다 '공격적인' 무기를 포함하도록 지원의 성격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목요일에 여러 미국 전략 업무 및 국방 언론 매체에 냉전 기간 동안 러시아 탱크를 파괴하기 위해 설계된 항공기인 A-10 Thunderbolt II 공급을 포함하여 미국 정부가 지원을 강화할 것을 요구하는 기사가 나타났다.

 

2.jpg

 

 

A-10은 미공군 전술비행대에서 독특한 항공기로 아음속이며 '근접 항공 지원'이라는 작전 개념에서 아군을 지원하는 저수준 작전을 수행한다. 근접 항공 지원 역할을 위해 A-10에는 대부분의 미국 전투기가 탑재한 20mm 보다 훨씬 강력한 30mm 개틀링 기관포가 장착되어 있다. A-10의 기관포와 기타 무기는 적의 탱크와 다른 목표물을 파괴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며 '탱크 킬러'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전 미 해군 차관보인 Everett Pyatt는 목요일 Defence News에 미국이 A-10 제트기의 3개 비행대(약 60대)를 공급해야 한다고 썼다. Pyatt는 "미 공군은 운용한지 30년 된 A-10 비행대의 대부분을 퇴역시키려고 하며 평원이 대부분인 유럽 전장에서 운용하도록 설계됐고 지원 시설이 부족해도 운용할 수 있으며 조종사 재교육은 최소화만 되어도 가능하기때문에 우크라이나 휘장을 칠하고 항공기를 전달하면된다며 이것은 단 며칠안에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미 공군의 퇴역 장군인 필립 브리드러브(Philip Breedlove)도 우크라이나에 A-10 공급을 촉구했다. Breedlove는 2013년부터 2016년까지 NATO의 최고 연합군 사령관이었다. 유럽 정책 분석 센터(Center for European Policy Analysis)의 Kurt Volker와의 공동 기사에서 그는 모스볼 예정인 A-10 제트기의 공급을 주장했다. “이전의 군사 교류 프로그램 덕분에 우크라이나에는 이미 A-10 비행 훈련을 받은 소수의 조종사가 있다. 예비 부품과 유지 관리가 필요한 경우 미국 인력을 직접 참여시키는 대신 우크라이나가 민간 계약자를 고용할 수 있도록 10억 달러 자금의 일부를 사용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3.jpg

 

그러나 미 정부와 공군은 우크라이나에 A-10 전투기를 공급할 계획이 없다고 부인했다. 프랭크 켄달 미 공군장관은 Breaking Defence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우크라이나에 A-10을 배치하거나 제공할 계획에 대한 논의조차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공군참모총장 C.Q. 브라운은 또한 우크라이나에 A-10을 제공할 계획이 없다고 부인했다. 그는 Breaking Defence에 말한 바에 따르면 우크러이나 공군이 새로운 능력을 갖추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우크라이나는 이미 아음속 근접 항공 지원 항공기인 Sukhoi Su-25를 운용하고 있다. 그러나 Su-25는 A-10보다 더 작고 무장 장착량도 적다. A-10은 1991년 걸프전에서 수십 대의 이라크 탱크를 파괴하는 데 사용됐으며 또한 발칸 반도의 분쟁과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의 침공에도 투입됐다.

A-10은 전투 피해를 견딜 수 있는 능력과 오랜 시간 동안 비행하면서 전장을 배회하는 능력으로 분석가와 베테랑들로부터 찬사를 받았다. 지난 20년 동안 미 의회는 부분적으로 제트기에 부품을 공급하는 회사의 압력으로 인해 A-10 항공기의 퇴역을 시작하려는 미 공군의 시도를 반복적으로 저지했다.

 

 

그러나 A-10에 대한 비평가들은 정교한 제공 전투기와 방공망을 보유한 전투 환경에서 '시험'되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미국 항공우주 전문가인 Richard Aboulafia는 Breaking Defense에서 미국이 A-10을 우크라이나로 이전한다고 해도 러시아와의 전쟁에 영향을 미치기에는 너무 늦을 수 있다고 말했다. 조종사 훈련은 2시간 또는 2일 과정이 아니다. 그들을 능숙하게 만들어 반격할 목표물에 맞서 생존하도록 도우려면 몇 주, 그리고 몇 달이 걸릴 수 있다. 그리고 러시아가 실제로 공군 투입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완전한 공중 우위를 달성하면 A-10은 이륙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파괴될 것이라고 말했다.

 

A-10을 우크라이나로 이전한다는 주장의 명백한 문제 중 하나는 법에 따라 현재 보유중인 281대의 Warthogs를 감축할 수 없다는 것이다. 미 공군은 이번 회계연도에 42대의 A-10을 폐기하려고 했으나 작년 말 FY22 NDAA에서 축소를 금지하는 문구가 포함됐다.

 

한편 러시아공군 Su-25 공격기가 우크라이나와 전투에서 격추됐는데 과거 생생한 모습이 담긴 사진이 있어 비교되는 모습으로 인터넷에 올라왔다.

 

4.jpg

 

5.jpg

 

 

 

 

 

 

<저작권자ⓒ방위산업전략포럼.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우크라이나, 러시아, 체첸, 폴란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