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38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독일 Dynamit Nobel AG社가 기존 자군의 판처파우스트 44 란체를 바탕으로 1978년부터 개발을 개시하여 85년 종료, 92년 독일 연방군을 비롯한 대한민국 육군, 일본 육상자위대 등 여러나라에서 채용된 휴대용 대전차 로켓이다. 이름을 보면 알겠지만 제2차 세계 대전 당시의 판처파우스트의 직계 후손이다.

 

1.jpg

 

판처파우스트 3는 무반동포처럼 발사시 후방으로 연소가스를 배출하고, 그 후에 추진체(로켓 모터)가 가속하여 날아간다. 바주카나 판처슈렉처럼 단순히 로켓 자체의 추진력만으로 로켓을 발사하는 게 아니다.[3]

 

탄두는 성형작약이며, 탄두 교체 없이 기본 탄두를 신관 조정에 따라 일반 고폭탄으로도 사용가능하고, 탄두 앞부분의 연장관을 끄집어 냈을 때 충분한 스탠드오프 거리가 확보되어 메탈제트가 충분히 신장되므로 최대의 관통력을 얻을 수 있다. 전차 이외의 표적에 대하여 폭풍파편효과를 얻기 위해 사용할 경우에는 이 '주둥이'를 끄집어내지 않고 쏜다. 이 때 살상반경은 25미터이며 관통력은 크게 감소한다.

 

3세대 이상의 MBT 대응을 위해 만들어진 로켓탄답게 위력은 비유도식 로켓 중에서는 러시아의 RPG-29와 함께 최고를 자랑한다. 기본 탄두만으로도 700mm의 균질압연장갑을 관통 가능하며,# 신형 탠덤 탄두인 PzF 3-T를 사용하면 반응 장갑 관통 후 800mm 이상이 나온다는 괴물이다.

 

5.jpg

 

현재 가장 최신 사양인 PZF 3-IT. RHA 900mm이며, PZF 3-T와 달리 연장관이 3단으로 되어 있다.

 

4.jpg

 

탄두 중에는 'Bunkerfaust'라고 해서, 콘크리트 벽 관통 후 벙커 내부에서 작렬하는 HEAT와 열압력탄두(기화폭탄)로 구성된 탠덤 탄두도 있다. 균질압연장갑 110mm, 콘크리트 360mm, 모래주머니 1300mm 가량의 관통력을 가지고 있다.

 

탄두가 일회용 발사관에 결합되어 있는 형태로 나오며, 이 발사관에 조준장치와 격발장치가 달린 발사기를 조립하여 사용한다. 이 발사기는 연속되는 발사로 인한 충격으로 내부 조준선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3회 사용후 교환이 '권장'되나 항상 그렇듯 지켜지는 것은 아니다. 3회는 말 그대로 교범상의 권장 횟수일 뿐이고, 실제론 수십회 넘게 재발사해도 별 문제는 없다고 한다. 조준선 나간 발사기는 제작사에 보내서 정비를 거치거나 아니면 축사탄 사격, 이론 교육용 등으로 사용된다.

 

발사기 제조사는 독일의 총기 명가 H&K사. 혹시라도 군에 들어가서 판처파우스트 3 발사기를 보게 된다면 선명하게 새겨진 로고를 볼 수 있다. 발사기 구조는 후방에 카운터매스(Countermass)로서 사용되는 데이비스식 안전변(安全弁)이 붙어있어 후방 안전거리가 10m 정도로 다른 대전차로켓의 1/3 수준이고 발사시 먼지가 적어 발사후 신속히 도주하는 데에도 훨씬 유리하다. 후폭풍을 감쇄시키기 위한 카운터매스(Countermass)는 2m 정도의 안전 거리만 유지되면 벙커 등의 실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등[4][5] RPG-7같은 것과는 여러 가지로 다른 의미의 명품이다. 

 

3.jpg

 

external/world.g...

 

 

유효 사거리는 기본 조준기를 사용했을시 고정표적에 대해 400m, 이동표적에 대해 300m 수준인데, T600부터 적용된 다이나레인지(DYNARANGE) 조준기를 운용시에는 고정/이동 표적에 대해서 600m의 사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이 조준기에는 컴퓨터가 내장되어 조준을 도와주며, 기본사양의 발사관 본체에도 별도의 개조없이 장착할 수 있다. RPG-7과 비교했을 때,[6] 아무래도 훨씬 이후에 나온 판처파우스트3의 명중률이 더 높다.

 

발사관을 통해서 움직이는 물체를 포착 사격하는 방법도 배우기는 하는데, 다이나레인지 조준기가 아닌 기본 조준기만을 썼을 경우 일정 속도 이상으로 기동하는 표적에 대한 타격은 한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