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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항적 추적기술(Active Tracking)’. 자료 방위사업청

 

[방위산업전략포럼] 조현상 기자 = 매의 눈처럼 본 정보를 빠르게 분석하는 중앙방공통제소 핵심기능 능동항적 추적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국산화에 한발 다가섰다.

 

국방과학연구소 부설 방위산업기술지원센터와 LIG시스템은 산학연 주관 핵심SW 과제인 ‘자동화방공체계 항적추적기술 소프트웨어’를 통해 중앙방공통제체계(다수의 장거리 레이더로부터 수신한 자료를 실시간으로 처리하여, 한반도 상공을 비행하는 항공기를 자동으로 식별, 추적 및 요격관제하는 체계)의 ‘능동항적 추적기술(Active Tracking)’을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기술은 방공 레이더로부터 수신한 표적 탐지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항적(Track)으로 확정하고 자동 추적·관리할 수 있어 중앙방공통제체계의 주요 기술로 분류된다.

 

이번에 개발한 ‘능동항적 추적기술’은 방공 레이더로부터 수신한 탐지정보를 변환·분석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레이더에서 수신한 탐지정보를 표준 데이터 포멧으로 변환하여 장비 간 원활한 연동이 가능하도록 개발했다. 또한 위경도·UTM(UTM(Universal Transverse Mercator Coordinate System) : 지구상 위치를 통일된 체계로 나타내기 위한 격자 좌표 체계) 등의 다양한 좌표계로 위치정보를 변환하는 기능을 개발하여 정보의 활용성을 높였다. 다수의 레이더 탐지정보를 분석하여 오차를 보정할 수 있다.

 

이 기술은 탐지된 표적의 항적을 자동으로 생성·관리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표적의 비행 속도, 방향 등을 고려하여 항적을 생성하고, 지속적으로 탐지정보와 항적을 비교하여 추적 및 관리하도록 개발했다. 또한 급기동, 편대비행, 교차비행에 대한 추적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각 상황에 대해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방산기술센터는 군, 연구개발 기관 간 긴밀한 협조를 통해 운용환경을 고려한 신뢰도 높은 능동항적 추적기술을 확보하였다. 이 기술은 해외 의존도가 높은 선진국 비공개 기술로, 향후 독자적인 중앙방공통제체계 개발 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나아가 민간 항공관제시스템의 공역 및 항적 감시, 항로 관제 등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방위산업전략포럼.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