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1.jpg

 

 

[방위산업전략포럼] 대한민국 해군의 두 번째 대형수송함인 '마라도함'(LPH-6112·1만4500t급)이 25일 해군에 인도됐다. 이는 기공식 이후 4년2개월 만이다.

 

8.jpg

대한민국의 해군에 인도된 두 번째 대형수송함인 '마라도함'(LPH-6112·1만4500t급)이 25일 오전 부산 영도구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을 벗어나 부산항대교 아래를 지나고 있다. 마라도함은 길이 199m, 폭 31m이며, 최대속력은 23노트(시속 42.5㎞)를 자랑한다. 이 함정은 승조원은 300여 명 외에도 700여 명의 병력과 함께 전차, 장갑차, 차량 등을 수송할 수 있으며, 헬기와 공기부양정 2대도 탑재할 수 있다. 해군은 오는 28일 진해기지에서 취역식을 개최할 계획이다.

 

해군은 이날 오전 부산 영도구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에서 마라도함을 인수한 뒤 부산항을 출항해 경남 창원시 진해항으로 이동했다.

 

독도함에 이어 두 번째로 탄생한 마라도함은 길이 199m, 폭 31m이며, 최대속력은 23노트(시속 42.5㎞)를 자랑한다. 승조원은 300여 명 규모다. 독도함과 함께 국내 최대규모의 수송함이다.

 

독도함과 같은 배수량 1만4천t급의 마라도함은 길이 199m, 폭 31m로, 최대속력은 23노트(시속 42㎞)다.

헬기 7대와 전차 6대, 상륙돌격장갑차 7대, 트럭 10대, 야포 3문, 공기부양상륙정 2척을 비롯해 상륙병력 700여 명을 태울 수 있다.

 

탐색레이더와 대함유도탄 방어체계 등은 국산 무기체계를 탑재할 예정이며, 프로펠러와 승강기 등의 장비도 국산화에 성공했다. 또 고정형 대공 레이더를 탑재해 독도함과 비교해 대공탐지 능력이 보완됐다.

 

적의 대함유도탄을 요격하는 방어유도탄(SAAM)인 해궁이 탑재된다.해궁은 관성유도와 호밍유도 방식으로 비행해 표적에 접근한 후 근접 신관을 통해 적 유도탄 뿐 아니라 항공기와 함정까지 파괴할 수 있다. 4발을 발사할 수 있는 수직발사대 2개가 장착돼 총 8발을 탑재한다.

 

2.jpg

 

 

마라도함의 의료시설은 13개 구역으로 나눠 운영될 예정이다. 응급환자 수술실과 방사선실, 치과, 임상병리실, 약국, 격리병실 등이 배치돼 있어 웬만한 종합병원과 맞먹는다. 취사장에는 250인분의 밥을 1시간 안에 지을 수 있는 32개의 전기밥솥과 대형 살균기, 대용량 식기세척기, 얼음 및 아이스크림 제조기 등이 있다. 이밖에 장병 체력단련실 2곳에는 러닝머신과 완력기 등 각종 헬스기구가 있고 빨래방 2곳에는 드럼세탁기 21대와 의류 멸균기 1대 등이 갖춰진다.

 

마라도함은 탑재장비 성능확인과 시운전 과정을 거쳐 해군에 인도될 예정이다.

 

방위사업청은 "마라도함은 대형 재해·재난 때 구조작전 지휘, 유사시 재외국민 철수, 국제 평화유지활동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3.jpg

 

 

1번함인 독도함이 진수된 후 10년이 넘어 진수된 마라도함은 여러 주요 개량사항이 적용됐다.

 

첫 번째는 레이더를 비롯한 각종 탐지장비의 개선이다. 독도함의 레이더는 네덜란드 탈레스사의 레이더 두 종류였는데, 마라도함에는 국산 SPS-550K 레이더와 이스라엘 엘타사의 MF-STAR 레이더가 장착되었다. MF-STAR 레이더는 독도함에 장착된 SMART-L 레이더보다 최대 탐지거리는 약간 줄어들지만, 동시에 탐지할 수 있는 미사일과 적 항공기의 숫자가 훨씬 더 늘었다. 인도 해군이 제작 중인 항공모함 INS Vikrant에도 이 레이더가 장착된다.

 

SPS-550K 레이더와 SAQ-600K 적외선 추적장비는 대구급 프리깃함에 장착된 신형 탐지장비다. 항공기, 미사일, 그리고 소형 보트까지 찾아낼 수 있어 적의 공격을 빠르게 탐지하고 대응하는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다. 탐지 장비에 걸맞게 함정의 위협을 자동으로 분류하고 지휘통제를 하는 ‘함정 전투체계’ 성능 역시 두 배로 향상되었다.

 

4.jpg

 

 

미사일과 항공기를 최종적으로 막아내는 자동 기관포인 CIWS인 ‘팰렁스’는 장착 위치가 변경돼 독도함이 기관포를 작동할 때 갑판의 헬기를 쏠 수 있는 문제를 개선했다.

 

RAM 대공 미사일 대신 국산 ‘해궁’ 대공미사일을 장착했다. 해궁은 국내 최초로 개발된 함대공 미사일로, 적 미사일과 항공기를 탐지할 때 레이더와 적외선 카메라를 동시에 사용해서 적의 전파 방해를 뚫고 정확하게 명중시킬 수 있으며, 모든 방향에서 날아오는 적의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강력한 성능을 가졌다. 새로운 레이더와 새로운 미사일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만하다.

 

5.jpg

 

 

기본 전투성능 이외에, 처음 상륙함을 만들다 보니 다소 부족했던 부분도 많이 개선되었다. 가령 ‘항공기 통제소’의 위치가 바뀌었다. 마라도함은 헬기를 여러 대 운용하기에 항공기를 통제하는 일종의 관제탑이 필요한데 기존 독도함의 통제소는 갑판 부분에 사각이 있어 이를 개선한 것이다.

 

차량과 사람들이 주로 출입하는 출입구인 ‘현측 램프’의 폭을 넓히고 25톤의 하중을 60톤까지 늘려 K-9 자주포나 K-2 전차가 스스로 편리하게 독도함에 들어갈 수 있게 됐다. 헬기가 뜨고 내리는 비행갑판의 여러 부분도 강화해 MV-22 오스프리 수직이착륙기가 좀 더 안정적으로 뜨고 내릴 수 있게 했다.

 

정리하자면 마라도함은 독도함에 비해 미사일과 항공기에 대한 방어력이 크게 늘어서 실전에서 좀 더 안전하게 임무를 수행할 수 있고 상륙작전을 위한 헬기와 중장비를 싣고 나를 때 불편한 점을 크게 개선했다. 하지만 헬기와 장비의 탑재 대수, 수송 능력 자체는 거의 변하지 않은 셈이다.

 

6.jpg

 

7.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