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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 KC-135 스트래토탱커(Stratotanker)는 보잉에서 만들고 미국 공군이 운용하고 있는 공중급유기 겸 수송기이다. KC-97 스트래토탱커를 대체하여 미국 공군의 전략 공중급유기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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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135는 보잉 707 여객기의 기반인 보잉 367-80에서 개조한 것이어서, 후기 확장형 보잉 707과 설계가 유사하다. KC-135는 기본적으로 전략 폭격기에 연료를 재급유하는 것이 주 임무였지만, 베트남 전쟁이나 사막의 폭풍과 같은 분쟁 지역에서 공군과 해군의 전술 폭격기나 전투기의 항속거리와 지구력을 확장시키기 위해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KC-135는 1957년 미국 공군이 처음 사용한 이후, 50년 넘게 현역으로 계속 사용하고 있는 6개의 고정익 항공기 중 하나이다. 전 세계 항공기 중 50년 넘게 현역으로 사용하고 있는 항공기는 KC-135를 포함해서 투폴레프 Tu-95, C-130 허큘리스, B-52 스트래토포트리스, 잉글리시 일렉트릭 캔버라 그리고 록히드 U-2 이렇게 6개뿐이다.

 

최대이륙중량 146톤인 KC-135는 최대이륙중량 267톤인 KC-10 익스텐더에 의해 보충되고 있으며, 완전한 대체를 위해 미국 공군은 KC-X 사업을 진행 중이다. 유지 비용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연구자들은 대다수의 기체가 기대 비행 한계 시간에 도달하기 전에, 사용 기간 80년에 도달하는 2040년까지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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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135R 탱커의 급유 꼬리 날개

 

 

일반 특성

 

승무원: 3명 (조종사, 부조종사 그리고 급유 담당관) 일부 KC-135 임부에는 추가적인 항해사가 필요할 때도 있다.

용량: 37명 탑승객

화물탑재량: 83,000 lb (37,600 kg)

길이: 136 ft 3 in (41.53 m)

날개폭: 130 ft 10 in (39.88 m)

높이: 41 ft 8 in (12.70 m)

날개면적: 2,433 ft² (226 m²)

공허중량: 98,466 lb (44,663 kg)

탑재중량: 297,000 lb (135,000 kg)

유효탑재량: 200,000 lb (90,700 kg)

최대이륙중량: 322,500 lb (146,000 kg)

엔진: 4× (R/T) CFM 인터내셔널 CFM56 (F108-CF-100) 터보팬, 21,634 lbf () 각각

최대연료적재: 31,275 갤런 (118 k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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