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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까지 12대 도입… 성능 뛰어나지만 가격 상승 우려도

육군 대형 기동 헬기(CH/HH-47D) 성능 개량 사업은 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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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군의 차기 해상 작전 헬기로 미국 록히드마틴의 ‘MH-60R’ 시호크가 선정됐다. 육군의 대형 기동 헬기로 노후화된 ‘CH/HH-47D’ 기종의 성능 개량 사업도 중단된다.

 

15일 서욱 국방부 장관 주재로 열린 제132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안건을 심의 의결했다. 방추위가 이날 의결한 사업 규모는 3조8300억 원에 이른다. 특히 중장기 방향만 결정한 중형 헬기 사업(3조 원 이상)과 이날 중단한 차기 대형 헬기 후속 사업(최소 1조2000억 원) 등을 합치면 사업비 규모만 8조 원을 넘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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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호크는 총사업비 9600억 원이 투입돼 오는 2025년까지 12대가 모두 도입된다. 육군이 보유한 ‘CH-47’ 대형 기동 헬기를 성능 개량하는 사업은 중단하기로 했다. 방사청은 대신 이보다 최신형이며 고가인 ‘CH-47F’나 ‘CH-53’ 대형 헬기 도입 가능성을 내비쳐 사업비가 증액될 여지를 남겨놓았다. 유력하게 검토되던 레오나르도(AW-159 와일드캣)는 탈락했다. 시호크는 후보 기종 중 성능이 가장 뛰어나지만 기체가 대형이어서 가격 상승 가능성도 지적된다. 방사청이 2019년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대당 도입 가격은 AW-159가 534억 원, MH-60R은 787억 원이었다. 12대를 도입할 경우 기체 비용으로만 각각 6408억 원과 9444억 원이 드는 것으로 추산된다. 총사업비의 20∼30%인 운영 지원 비용을 더하면 가격을 맞추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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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추위는 기존 ‘UH-60’ 기동 헬기 개량의 경우 특수작전용 헬기에 대해서만 성능 개량을 하고 나머지는 수명 주기가 올 때까지 사용하기로 했다. 대신 수리온 헬기 양산이 끝난 뒤 성능 개량을 추진하기로 의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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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5K’ 전투기의 전파 교란 회피 능력을 갖춘 GPS와 피아 식별 장비, ‘링크(Link)-16’ 성능 개량은 미국 보잉사에 맡기기로 했다. 이 밖에 1조8800억 원 규모의 소해함(MSH)-Ⅱ 사업 추진 기본 전략도 심의 의결했다. 소해함은 주요 항만과 해상 교통로 등에 대한 기뢰 탐색 및 제거 임무를 수행하며 2022년부터 2035년까지 도입이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