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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항공기는 2015년 9월에 중국에 판매된 후 북한으로 불법 수출된 것으로 제작사인 뉴질랜드의 Pacific Aerospace는 놀라움을 표했지만 뉴질랜드 세관은 이 항공기가 북한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에도 회사 직원 중 일부가 해당 항공기의 교체 부품을 중국 회사에 판매할 계획을 세웠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2017년 10월 Pacific Aerospace는 북한에 항공기 부품을 간접적으로 수출하려 한 세 가지 혐의와 수출 서류를 부정확하게 작성한 또 다른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했다.북한에 항공기, 관련 부품, 항공우주 훈련을 직·간접적으로 공급하는 것은 유엔 안보리 결의 1718호 위반이다.

 

PAC P-750 XSTOL(이전 명칭: PAC 750XL)은 고정식 삼륜 구조 착륙기어를 가진 금속제 저익 단동체 디자인의 다목적 항공기이다.

 

PAC Cresco 의 엔진과 날개에 새로운 대형 동체와 개조된 꼬리를 결합한 이 기종은 현재까지 모든 버전에 750마력(560kW)의 Pratt & Whitney Canada PT6 터보프롭 엔진이 장착됐다. 이 항공기는 뉴질랜드 해밀턴의 Pacific Aerospace Limited에 의해 설계 및 제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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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항공기는 처음에 스카이다이빙이라는 좁은 시장을 겨냥했다. 낙하산 투하 임무의 경우  Cresco의 높은 양력 날개와 상대적으로 높은 중량 대비 출력 비율 덕분에 PAC 750은 낙하산 탑승자를 12,000피트(3,700m)까지 태우고 올라가 낙하를 시키고 10분 안에 지상으로 돌아올 수 있다.

이후 더 넓은 시장을 모색한 결과 화물, 농업용, 여객 운송, 항공 사진 촬영, 측량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기 위해 판매됐고 그중 중국에서 3대를 구매하여 북한에 넘긴 것이다.

 

독특한 날개 디자인으로 인해 P-750은 보다 대형의 기체보다 더 높은 탑재 하중을 운반 할 수 있다.

현재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P-750 XSTOL로 판매중으로 거친 비포장 활주로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광고중이다. 이를 위해 광폭 타이어를 개조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대테러 및 경공격용으로 개조된 버전도 개발 중이다.

 

승객 및 화물 운송을 위해 캐빈에는 최대 9개의 승객 좌석 또는 화물칸을 장착할 수 있다. 또한 항공기 하부에 부착할 수 있는 1,000파운드 용량의 화물 포드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항공기는 승객 또는 화물 전용이거나 두 가지를 조합하여 구성할 수 있다. 객실 후면에 이중 화물 도어가 있다.

 

탑승인원 : 조종사 1명외 승객 9명 또는 낙하산 탑승자 17명을 수송할 수 있다.

길이: 11.11m, 날개 길이: 12.8m, 높이: 3.88m, 날개 면적 24.88m2, 종횡비: 6.59

공허중량: 1,633kg, 총 중량: 3,402kg

엔진: 1 × Pratt & Whitney Canada PT6A-34 터보프롭, 560kW(750마력)

최고 속도: 315km/h, 순항 속도: 259km/h, 착륙속도 : 107km/h(66mph, 58kn) 공회전 출력, 플랩 다운

항속거리: 2,183km, 비행시간 : 8시간

운항 고도: 6,096m, 상승 속도: 5.42m/s, 

 

장상호 기자 disf@disf.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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