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4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방위산업전략포럼] 장상호 기자 = 카리브해에서 마약단속 임무를 수행중인 미해군 Freedom급 연안 전투함 USS Billings(LCS 15)함에서 MQ-8B Fire Scout 무인기에 대한 유지 보수를 수행중이다.

 

11.jpg

 

 

Billings는 미국 4함대 작전 지역에 배치되어 카리브해 및 동태평양에서의 불법 마약 밀매 방지 임무를 포함하는 합동 부처간 Task Force South의 임무를 지원하고 있다.

 

MQ-8B 파이어 스카우트는 미해군의 수직이착륙 전술무인기(VTUAV)로 최대 이륙 중량은 1,428.8kg, 운용 고도 3,800m이며 순항속도 160여km/h로 항속거리는 1천여km에 달한다. 작전 가능 비행시간은 7시간이 넘으며 다양한 감시 및 정찰 장비를 탑재해 20개 이상의 목표를 관측할 수 있다.

 

MQ-8B 파이어 스카웃(Fire Scout)은 미 해군 연안전투함용으로 도입한 정찰, 전장 인식, 목표 지시 및조준 지원을 임무로 하는 무인 항공기이다. 비용을 절감하기 위하여 동체 자체는 유인기중에서도 기존에 사용되던 민간용 헬기를 원형으로 개발된 기체이며, 초기형태의 RQ-8A는 슈바이처 330(Schweizer 330), 개선된 MQ-8B는 슈파이처 333(Schweizer 333)을 베이스로 삼고 있다.

 

MQ-8B는 RQ-8A 보다 소음이 줄고 최대 이륙중량은 225kg 증가하여 1,430kg로 늘었다. 또한 스터브 윙을 장착하여 헬 파이어 대전차 미사일. 바이퍼스트라이크 유도 폭탄, APKWS 70mm 레이저 유도 로켓탄을 탑재하고 대지 공격 임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탄약 및 의약품 등의 보급물자를 전선에 수송하는 임무에도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임무에 따라 센서 시스템을 교환할 수 있어 주야간 양용 센서 및 레이저 표적 지시기, TSAR 및 이동목표 표시기(MTI), SIGINT 모듈, 지뢰 탐지 시스템(ASTAMIDS), 전략 지침 데이터 링크(TCDL)등을 탑재할 수 있다

 

12.jpg

 

13.jpg

 

     

 

 

 

<저작권자ⓒ방위산업전략포럼.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