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4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적기 고속침투, 순항미사일 발사 등 대응하며 이동식 발사대 타격

 

[더코리아뉴스 조현상 기자] 공군은 3 13(), FS 자유의 방패 연습의 일환으로 「공중대기 항공차단」 훈련을 실시했다.

 

1.jpg

1. 공군은 3월 13일(수) FS 자유의 방패 연습의 일환으로 7개 비행부대 약 20여 대의 전투기와 정찰기가 참가한 가운데 공중대기 항공차단 훈련을 실시했다. 공중대기 항공차단은 적의 군사력이 아군에게 피해를 주기 이전에 이를 지연시키거나 무력화하는 항공작전이다. 사진은 공군 제11전투비행단 F-15K 전투기가 훈련에 참가하기 위해 힘차게 이륙하고 있는 모습.

 

 

공군관계자의 설명에 따르면 항공차단작전(AI:Air Interdiction)은 적의 군사력이 아군에게 피해를 주기 이전에 이를 지연시키거나 무력화하는 항공작전이다.

 

공중대기 항공차단(X-INT:X-Interdiction)은 아군 전투기가 공중대기하고 있다가 실시간으로 식별되는 적의 공격을 사전에 차단함으로써, 아군 전력과 인구밀집지역 등을 지켜내는 작전이다. 탄도미사일 이동식 발사대(TEL:Transporter Erector Launcher), 이동 중인 지휘부 등 이동표적(Moving Target)들이 주 표적이다.

 

항공차단작전이 기계획임무(Scheduled Missions)라면 공중대기 항공차단은 대기임무(On-Call Missions)로 이해할 수 있다.

 

공군 공중전투사령부 주관으로 실시된 이번 훈련에는 제11전투비행단, 17전투비행단 등 7개 비행부대에서 F-35A, F-15K, KF-16 20여 대의 전투기와 정찰기가 참가했다.

 

이번 훈련을 통해 조종사들은 적 전투기 고속침투, 지대공 위협, 순항미사일 발사 등 여러 상황에 대응하며 공중대기 항공차단 임무 기량을 향상했다. 또한, 중앙방공통제소(MCRC·Master Control And Reporting Center)와 긴밀히 공조하며 팀워크를 신장할 수 있었다.

 

2.jpg

2. 공군은 3월 13일(수) FS 자유의 방패 연습의 일환으로 7개 비행부대 약 20여 대의 전투기와 정찰기가 참가한 가운데 공중대기 항공차단 훈련을 실시했다. 공중대기 항공차단은 적의 군사력이 아군에게 피해를 주기 이전에 이를 지연시키거나 무력화하는 항공작전이다. 사진은 공군 제11전투비행단 F-15K 조종사가 훈련 참가에 앞서 항공장구를 착용하고 있는 모습

 

 

 (감시정찰) 아군 정찰기가 지대공 미사일의 위협과 이동식 발사대의 움직임을 식별했다. 이를 전달받은 중앙방공통제소는 공중대기 중이던 아군 전투기들에게 긴급 표적 정보를 제공하며 공격을 지시했다.

 

(대공제압) F-35A, KF-16 전투기들이 적 지대공 미사일을 공격해 아군 공중대기 항공차단 임무편조의 안전을 확보했다.

 

(복합상황 대응) 아군을 저지하기 위해 적 전투기들이 공격해오자 F-15K 편조가 이들을 격추시켰다. 이어 중앙방공통제소는 적 순항미사일 발사 정보를 알려왔고 F-15K가 순항미사일을 정확히 요격했다.

 

(항공차단) 이어 F-15K 등으로 구성된 항공차단 전력이 GBU-12 등 공대지 유도폭탄을 활용해 적의 이동식 발사대 등을 파괴했다.

 

임무 조종사 '11전투비행단 110대대 지강현'대위, 30)'

 

“공중대기는 지상에서의 비상대기보다 더욱 긴장됩니다. 적의 지대공·공대공 위협을 항시 대비해야 하고 유류 소모 상황도 계속 점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유사시 적의 공격으로부터 아군 전력과 우리 국민을 지켜낼 수 있도록, 전심을 다해 훈련하고 있습니다. 라고 강조했다.

 

3.jpg

3. 공군은 3월 13일(수) FS 자유의 방패 연습의 일환으로 7개 비행부대 약 20여 대의 전투기와 정찰기가 참가한 가운데 공중대기 항공차단 훈련을 실시했다. 공중대기 항공차단은 적의 군사력이 아군에게 피해를 주기 이전에 이를 지연시키거나 무력화하는 항공작전이다. 사진은 공군 제11전투비행단 정비사가 훈련에 참가하는 F-15K 전투기를 점검하고 있는 모습.

 

 

4.jpg

4. 공군은 3월 13일(수) FS 자유의 방패 연습의 일환으로 7개 비행부대 약 20여 대의 전투기와 정찰기가 참가한 가운데 공중대기 항공차단 훈련을 실시했다. 공중대기 항공차단은 적의 군사력이 아군에게 피해를 주기 이전에 이를 지연시키거나 무력화하는 항공작전이다. 사진은 공군 제11전투비행단 F-15K 조종사가 전투기에 탑승해 출격을 준비하고 있는 모습.

 

 

5.jpg

5. 공군은 3월 13일(수) FS 자유의 방패 연습의 일환으로 7개 비행부대 약 20여 대의 전투기와 정찰기가 참가한 가운데 공중대기 항공차단 훈련을 실시했다. 공중대기 항공차단은 적의 군사력이 아군에게 피해를 주기 이전에 이를 지연시키거나 무력화하는 항공작전이다. 사진은 공군 제19전투비행단 KF-16 조종사들이 훈련 참가에 앞서 비행 전 브리핑하고 있는 모습.

 

 

6.jpg

6. 공군은 3월 13일(수) FS 자유의 방패 연습의 일환으로 7개 비행부대 약 20여 대의 전투기와 정찰기가 참가한 가운데 공중대기 항공차단 훈련을 실시했다. 공중대기 항공차단은 적의 군사력이 아군에게 피해를 주기 이전에 이를 지연시키거나 무력화하는 항공작전이다. 사진은 공군 제19전투비행단 KF-16 조종사들이 훈련 참가에 앞서 비행 전 브리핑하고 있는 모습.

 

 

7.jpg

7. 공군은 3월 13일(수) FS 자유의 방패 연습의 일환으로 7개 비행부대 약 20여 대의 전투기와 정찰기가 참가한 가운데 공중대기 항공차단 훈련을 실시했다. 공중대기 항공차단은 적의 군사력이 아군에게 피해를 주기 이전에 이를 지연시키거나 무력화하는 항공작전이다. 사진은 공군 제19전투비행단 KF-16 조종사들이 훈련 참가에 앞서 임무완수에 대한 결의를 다지며 주기장으로 이동하는 모습.

 

 

8.jpg

8. 공군은 3월 13일(수) FS 자유의 방패 연습의 일환으로 7개 비행부대 약 20여 대의 전투기와 정찰기가 참가한 가운데 공중대기 항공차단 훈련을 실시했다. 공중대기 항공차단은 적의 군사력이 아군에게 피해를 주기 이전에 이를 지연시키거나 무력화하는 항공작전이다. 사진은 공군 제19전투비행단 KF-16 조종사들이 이륙에 앞서 전투기를 점검하고 있는 모습.

 

 

9.jpg

9. 공군은 3월 13일(수) FS 자유의 방패 연습의 일환으로 7개 비행부대 약 20여 대의 전투기와 정찰기가 참가한 가운데 공중대기 항공차단 훈련을 실시했다. 공중대기 항공차단은 적의 군사력이 아군에게 피해를 주기 이전에 이를 지연시키거나 무력화하는 항공작전이다. 사진은 공군 제19전투비행단 정비사가 점검을 마치고 출격에 나서는 KF-16 조종사에게 엄지를 치켜세우는 모습

 

10.jpg

10. 공군은 3월 13일(수) FS 자유의 방패 연습의 일환으로 7개 비행부대 약 20여 대의 전투기와 정찰기가 참가한 가운데 공중대기 항공차단 훈련을 실시했다. 공중대기 항공차단은 적의 군사력이 아군에게 피해를 주기 이전에 이를 지연시키거나 무력화하는 항공작전이다. 사진은 공군 제19전투비행단 KF-16 전투기들이 출격에 앞서 도열해 있는 모습.

 

11.jpg

11. 공군은 3월 13일(수) FS 자유의 방패 연습의 일환으로 7개 비행부대 약 20여 대의 전투기와 정찰기가 참가한 가운데 공중대기 항공차단 훈련을 실시했다. 공중대기 항공차단은 적의 군사력이 아군에게 피해를 주기 이전에 이를 지연시키거나 무력화하는 항공작전이다. 사진은 공군 제19전투비행단 KF-16 전투기가 출격을 위해 유도로를 지상 활주하고 있는 모습.

 

 

12.jpg

12. 공군은 3월 13일(수) FS 자유의 방패 연습의 일환으로 7개 비행부대 약 20여 대의 전투기와 정찰기가 참가한 가운데 공중대기 항공차단 훈련을 실시했다. 공중대기 항공차단은 적의 군사력이 아군에게 피해를 주기 이전에 이를 지연시키거나 무력화하는 항공작전이다. 사진은 공군 제19전투비행단 KF-16 전투기가 훈련에 참가하기 위해 힘차게 이륙하고 있는 모습.

 

 

13.jpg

13. 공군은 3월 13일(수) FS 자유의 방패 연습의 일환으로 7개 비행부대 약 20여 대의 전투기와 정찰기가 참가한 가운데 공중대기 항공차단 훈련을 실시했다. 공중대기 항공차단은 적의 군사력이 아군에게 피해를 주기 이전에 이를 지연시키거나 무력화하는 항공작전이다. 사진은 공군 제17전투비행단 F-35A 전투기가 출격에 앞서 도열해 있는 모습.

 

 

14.jpg

14. 공군은 3월 13일(수) FS 자유의 방패 연습의 일환으로 7개 비행부대 약 20여 대의 전투기와 정찰기가 참가한 가운데 공중대기 항공차단 훈련을 실시했다. 공중대기 항공차단은 적의 군사력이 아군에게 피해를 주기 이전에 이를 지연시키거나 무력화하는 항공작전이다. 사진은 공군 제17전투비행단 F-35A 조종사들이 훈련 참가에 앞서 전투기 안에서 임무완수 결의를 다지는 모습.

 

 

15.jpg

15. 공군은 3월 13일(수) FS 자유의 방패 연습의 일환으로 7개 비행부대 약 20여 대의 전투기와 정찰기가 참가한 가운데 공중대기 항공차단 훈련을 실시했다. 공중대기 항공차단은 적의 군사력이 아군에게 피해를 주기 이전에 이를 지연시키거나 무력화하는 항공작전이다. 사진은 공군 제17전투비행단 F-35A 전투기가 출격을 위해 유도로를 지상 활주하고 있는 모습.

 

 

16.jpg

16. 공군은 3월 13일(수) FS 자유의 방패 연습의 일환으로 7개 비행부대 약 20여 대의 전투기와 정찰기가 참가한 가운데 공중대기 항공차단 훈련을 실시했다. 공중대기 항공차단은 적의 군사력이 아군에게 피해를 주기 이전에 이를 지연시키거나 무력화하는 항공작전이다. 사진은 공군 제17전투비행단 F-35A 전투기가 훈련에 참가하기 위해 힘차게 이륙하고 있는 모습.

 

 

 

사진 대한민국 공군

방위산업전략포 disf@disf.kr

 

 

Copyright방위산업전략포럼. All rights reserved·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