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미 해군 벤폴드 유도미사일 이지스 구축함에서 SM-6 미사일을 시험발사했다.

 

11.jpg

 

 

미국이 한국에 판매를 승인한 SM-6 요격미사일은 대부분의 북한 미사일을 격추할 수 있는 미군 최강의 무기 중 하나라고 전문가들이 평가했습니다. 한국의 대공 방어 빈틈을 효과적으로 메우고 역내 미사일 방어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조상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의 군사 전문가들은 최근 미국 정부가 한국에 SM-6 함대공 미사일을 판매하도록 승인한 데 대해 한국의 대공 방어 능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결정적 한 수가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습니다.

 

미국 해군참모대학 미래전 연구소장으로 미 해군 탑재 무기 분야 전문가인 샘 탕그레디 교수는 16VOA“SM-6는 대공 미사일과 수상함에서 발사하는 대함 미사일로 모두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독보적인 해군 미사일이라면서 한국 해군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최고의 다목적 미사일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미사일 판매는 (SM-6) 미국의 가장 유능하고 현대적인 미사일이며, 대공 및 대지, 대탄도미사일의 세 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사일 전문가인 반 밴 디펜 전 국무부 국제안보비확산 담당 수석부차관보도 16VOA와의 전화통화에서 한국은 그동안 이지스함의 레이더를 통해 북한의 탄도미사일 위협을 탐지할 수는 있었지만 마땅한 격추 수단을 보유하지는 못했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의 이번 SM-6 미사일 판매는 한국군에 또 하나의 요격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한국 군함이 적의 탄도미사일과 순항 미사일, 항공기, 무인 항공기 등을 억제하기 위해 갖고 있는 기존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앞서 미국 국방부 산하 국방안보협력국(DSCA)14일 한국 정부가 요청한 65천만 달러 규모의 SM-6 미사일 38기와 관련 장비의 구매를 국무부가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2.jpg

미 해군 존 폴 존스 구축함에서 SM-6를 시험발사했다. 사진 출처 = 미 국방부.

 

한국 방위사업청은 지난 3월 한국 해군 KDX-3 이지스 구축함에 탑재할 SM-6 미사일을 대외군사판매 방식으로 구매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SM-6는 음속의 3배를 넘는 속도에 400km 정도의 사거리를 갖고 있는 함대공 미사일로, 항공기와 순항 미사일은 물론 탄도미사일에 대한 요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의 군사 전문가들은 SM-6가 특히 북한이 제기하는 탄도미사일 위협으로부터 한국을 방어하는 데 있어 기존 대공 방어의 빈틈을 메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로버트 피터스 헤리티지재단 핵억제 및 미사일 방어 연구원은 SM-6는 기본적으로 해상에서 함정을 겨냥한 공중 위협을 방어하기 위해 설계됐다면서, 한국이 도입하게 되면 일차적으로는 해상에서 한국 해군 전단을 적 공격으로부터 보호하고 한반도 인근 해역으로 날아오는 북한의 탄도미사일을 요격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와 함께 유사시에는 해상이 아닌 지상, 즉 한국 내 주요 시설을 겨냥한 북한의 핵미사일 공격을 방어하는 데도 역할을 할 것이라면서, 기존 패트리엇, 주한미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등 지상요격체계와 함께 중첩 대공 방어역량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관측했습니다.

 

미사일 방어에서 고도별 중첩 요격 역량을 구축하면 타격권 안에 들어오는 표적을 여러 번 맞춰 격추할 수 있으며, 만약 한 군데에서 실패하더라도 나머지에서 격추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돼 훨씬 효율적인 방어가 가능하다는 설명입니다.

 

브루스 베넷 랜드연구소 선임연구원도 VOASM-6는 공중에서 최대 100km 정도 범위 내 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다면서 아주 높은 고도로 날아오지 않는 한 대부분의 북한 탄도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북한이 미국 본토를 겨냥해 발사하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같은 장거리 미사일과 달리 한국이나 일본 등 역내 주변 지역을 겨냥한 중·단거리 미사일의 경우 고도가 낮기 때문에 북한이 한국을 향해 발사하는 대부분의 탄도미사일을 SM-6가 방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과거 미국의 연구에 따르면 한국의 주요 시설을 북한의 미사일로부터 방어하기 위해 약 25개의 패트리엇 포대가 필요하다는 분석이 있었다며, 현재 한국에 8개 정도 밖에 없는 패트리엇 포대의 공백을 메우는 데 400km의 긴 사거리를 가진 SM-6의 존재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관측했습니다.

 

샘 탕그레디 교수도 SM-6가 높은 고도부터 매우 낮은 고도까지의 범위에 들어오는 미사일을 모두 요격할 수 있고, 마하 3.5의 고속으로 가속할 수 있게 설계됐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 미사일은 미국이 보유하고 있는 미사일 중 가장 뛰어난 능력을 갖춘 미사일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SM-6 미사일 판매가 단순히 한국의 방어 역량 향상뿐 아니라 미한일 안보 협력 체계 구축과 역내 미사일 방어 강화 등 미국의 전략적 이익에도 부합하는 측면이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로버트 피터스 연구원은 미국이 지난해 일본에 SM-6를 판매하고 이번에 한국에도 이전을 승인함으로써 역내에서 미한일 3국이 북한의 탄도미사일에 더욱 촘촘히 대응할 수 있는 체계가 구축됐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는 북한 지도부로 하여금 무엇을 하든 미한일 3국의 통합된 공중 및 미사일 방어시스템 아래 별로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분명한 메시지를 줄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중국과 러시아에도 미한일 세 나라가 역내에서 실행 가능한 방어 수단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보낼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전문가들은 미국의 이번 SM-6 미사일 판매 승인은 단순한 무기 판매 이상의 중대한 의미를 갖는 결정으로, 동맹 한국에 대한 미국의 신뢰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미 태평양사령관을 지낸 해리 해리스 전 주한미국대사는 VOA“SM-6는 미군이 보유한 최고의 지대공 미사일로, 이를 한국에 판매하는 것은 한국의 역량을 크게 향상하고 핵심 동맹국에 대한 미국의 신뢰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샘 탕그레디 교수도 미국은 이 같은 핵심 미사일의 기술이 잠재적인 적을 비롯한 외부에 유출되는 것을 원치 않아 아주 가까운 동맹에만 제공해 왔다며, 이번 결정은 미국이 한국을 신뢰하고 있음을 분명히 보여주는 조치라고 풀이했습니다.

 

VOA 뉴스 조상진입니다.

 

 

 

 

 

 

 

 

 

Copyright방위산업전략포럼. All rights reserved·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