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67 추천 수 1 댓글 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최초 국내 개발 헬기인 한국형기동헬기(KUH-1) 수리온 육군 전력화 완료 -

 

 

[방위산업전략포럼 조현상 기자] 방위사업청 6 24() 육군의 한국형기동헬기(KUH-1) 수리온 전력화 완료 행사를 통하여, 최초 국내 개발 헬기인 한국형기동헬기의 실전배치가 완료되었다고 밝혔다.

 

수리온.jpg

 

최초 국내 개발 헬기인 한국형기동헬기(KUH-1) 수리온. 더코리아뉴스 자료사진.

 

방위사업청 설명에 따르면 한국형기동헬기 수리온 사업은 육군에서 운용 중인 노후화된 기동헬기 UH-1H 500MD 대체하고 국내 헬기산업 육성을 목표로 시작되었으며, 2006년부터 2012년까지 체계개발을 완료하여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11번째로 헬기를 개발한 나라가 되었다.

 

이후 2012 12월에 수리온 1호기가 육군에 최초로 인도 되었고 2024 6월까지 12년간 4차례에 걸친 양산사업을 통해 육군에 순차적으로 인도되어 2024 6 24 육군 주관으로 전력화 완료 행사를 했다.

 

수리온은 200여대가 실전배치 되어 육군에서 운용되고 있으며, 공중강습작전 화물공수, 지휘통제 등의 임무를 수행함으로써 육군의 아미타이거(Army TIGER)* 전투체계에서 핵심전력으로 역할을 수행 중에 있다.

 

한국형기동헬기 수리온은 첨단화된 임무장비 장착으로 생존성이 크게 향상되었고 전천후 정밀 항법이 가능하며, 자동비행조종시스템으로 조종사의 안전성을 크게 증대한 것이 특징이다.

 

최신 3차원 전자지도, 통합헬멧시현장치, 4 자동비행조종장치 등을 장착하여 ·야간 악천후에도 전술 기동이 가능하며, 로터계통, 조종석, 엔진, 연료탱크 비행안전 필수 부분에 내탄(耐彈)능력을 부여하고 모든 계통은 이중화(Redundancy) 구조로 제작하여 결함 백업(복구)시스템이 작동되는 안전성을 확보했다.

 

현재 수리온 동력전달장치의 국산화가 진행 중이며, 향후 조종사 승무원의 생존장비 등에 대한 성능개량 등이 계획되어 있어 수리온의 진화는 계속 전망이다.

 

방위사업청 기반전력사업관리본부장(고위공무원 조현기)육군의 수리온 운용실적을 바탕으로 이제 수리온은 세계적인 기동헬기와 어깨를 나란히 있게 되었다.”, “ 첨단 기술 발전 추세에 맞춰 수리온 헬기의 지속적인 성능개량을 실시할 예정이며, 이와 더불어 수리온이 해외에서도 힘찬 날갯짓을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방위산업전략포럼 disf@disf.kr

 

 

 

Copyright방위산업전략포럼. All rights reserved·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