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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폴란드 FA-50 수출 계약에 따라 22주 동안 공군 주관 비행교육 실시

- FA-50 모체인 T-50, TA-50 조종하며 운용법과 실전적 전투기술 연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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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군은 2월 22일(수), 제1전투비행단에서 폴란드 조종사 4명을 대상으로 입과식을 갖고 FA-50을 운용할 폴란드 조종사 비행교육을 시작했다. 폴란드 조종사(왼편)들과 우리 공군 교관 조종사들이 FA-50 모체인 T-50 고등훈련기 앞에서 손을 맞잡고 비행교육에 대한 열의를 다지고 있다.

 

[방위산업전략포럼] 조현상 기자 = 공군은 22일, 제1전투비행단(이하 ‘1전비’)에서 폴란드 조종사 4명을 대상으로 입과식을 갖고 FA-50을 운용할 폴란드 조종사 비행교육을 시작했다. 폴란드는 지난해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FA-50 전투기 48기 수출 구매에 대한 이행계약을 체결하고 FA-50 도입을 앞두고 있으며, 공군은 올해 두 차례에 걸쳐 총 8명의 폴란드 조종사를 교육한다.

 

공군 공보실에 따르면 공군 주관 비행교육은 1차(4명/2. 22.~7.21.), 2차(4명/5. 8.~10.13.)로 두 차례 실시 예정이다.

 

폴란드 조종사들은 1전비에서 개인별로 배정된 우리 공군 조종교관과 국산 초음속 고등훈련기 T-50으로 비행이론과 공중조작 등 운용방법 전반에 대해 11주간 교육을 받게 된다. 이후 제16전투비행단에서 다시 11주간 국산 전술입문기 TA-50을 통해 공대공·공대지 전술훈련 등 실전적 전투기술을 연마하는 전술입문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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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군은 2월 22일(수), 제1전투비행단에서 폴란드 조종사 4명을 대상으로 입과식을 갖고 FA-50을 운용할 폴란드 조종사 비행교육을 시작했다. 폴란드 조종사들(뒷줄 오른쪽부터 3~6번째)과 우리 공군 조종사들이 FA-50 모체인 T-50 고등훈련기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공군에서 모든 교육과정을 수료한 폴란드 조종사들은 KAI로 이동하여 1주간 FA-50 시뮬레이터를 탑승하며 최종적으로 지상에서의 비행숙달훈련을 마치고 폴란드로 귀국하게 된다.

 

이날 입과식을 마친 폴란드 조종사 야첵 스톨라렉(Jacek Stolarek) 소령은 “지난해 폴란드 뎅블린(Deblin) 공군기지에서 펼쳐진 블랙이글스 에어쇼에서 T-50 항공기의 놀라운 기동성을 매우 인상 깊게 봤는데, 이 우수한 항공기의 조종간을 직접 잡을 수 있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대한민국의 우수한 비행교육 시스템을 통해 폴란드의 영공을 굳게 지킬 모든 노하우를 배우고 돌아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폴란드 조종사 대상 T-50 비행교육을 주관하는 1전비 박준형(소령) 통합교육훈련대대장은 “국산 항공기와 더불어 우수한 ‘한국형 비행교육체계’를 수출한다는 마음으로 교육 훈련을 계획했다”며, “폴란드 조종사들이 새로운 항공기에 잘 적응하고 전투기술을 연마해 폴란드 자국의 영공 수호에 활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말했다.

 

한편, FA-50을 비롯해 T-50계열(T-50, TA-50) 항공기를 도입하고 있는 국가는 현재 인도네시아, 이라크, 필리핀, 태국 등 총 4개국이다. 대한민국 공군은 2013년부터 T-50계열 항공기를 도입한 이들 국가의 조종사 47명을 대상으로 비행교육 및 시뮬레이터 탑승 등을 지원해왔다. 또한, 해당 국가 정비사를 대상으로 정비 노하우를 전수하고 후속 군수지원 등을 아끼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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