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장상호, 편집 조현상 기자] 남 계룡대에서 열리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글로벌 방산전시회 'KADEX(카덱스) 2024' 10 6(일요일)까지 열리고 있다.

 

KAI KUH-1 Surion-1.jpg

KAI KUH-1 Surion

 

 

KAI의 형제, 한국 방산연의 수리온과 소형무장헬기, 수리온(Korean Utility Helicopter, KUH)은 한국형 헬리콥터 사업(Korean Helicopter Program, KHP) 중 기동헬기(KUH) 부문으로 2만 파운드급 중형헬기이다. 또한 수리온은 수리와, 100을 뜻하는 우리 고유어인 온의 합성어이다.

 

수리온은 대한민국 육군용으로 대략 220대 생산을 계획하여 UH-1H 100여 대와 500MD 100여 대를 순차적으로 대체 중이며, 대한민국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의무후송헬기, 경찰헬기 등 다양한 파생형이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다.

 

KAI KUH-1 Surion-2.jpg

KAI KUH-1 Surion

 

 

 

대한민국 방위사업청과 지식경제부의 공동 주관사업으로, 유로콥터사(현 에어버스 헬리콥터스) H215c1( AS532 쿠거/슈퍼퓨마) 설계와 기술을 제공받아, 국방과학연구소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개발에 참여하였으며 KAI가 체계통합을 담당하였다. 공동개발된 LAH(Light Armed Helicopter, 소형무장헬기)는 대한민국 육군의 노후화된 헬기를 대체하기 위한 헬리콥터 개발 사업으로, 한국항공우주산업이 개발, 생산하는 경량 공격 헬리콥터이다.

 

LAH_prototype.jpg

AH(Light Armed Helicopter, 소형무장헬기)

 

 

2011 7 7, 방위사업청은 KAI KAH 사업의 탐색개발 시제업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으며, KAI는 유로콥터와 기술이전 계약을 했다. KAH 사업은 육군의 노후된 500MD AH-1 코브라 공격헬기를 교체하기 위한 사업으로, 2010 12월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획득방법을 '국내 연구개발'로 결정한 후, 2011 3월 분과위를 통해 탐색개발이 확정된 바 있다.

 

한국형 무장헬기 탐색개발은 2012년 말 종료 예정이며 체계개발은 오는 2013년 후반기에 시작해 2018년에 완료하는 것으로 돼 있고 군 전력화 소요는 200대 이상이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이 한국형기동헬기 수리온 개발을 통해, 우수한 기술능력을 확보하여 탐색 개발 우선협상업체 선정됨으로써 수리온과 더불어 향후 한국 헬기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민수용 유로콥터 AS365 돌핀과 군사용 유로콥터 AS565 팬더가 있는데, 한국은 민수용과 군사용을 모두 도입하여 국산화 하였다. LAH는 팬더 국산화 사업이다.

 

“한국의 방산 산업은 앞으로도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생각합니다. 차세대 특수작전용 대형기동헬기인 CH-53K를 한국에서 생산할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아시아 시장으로 확장해 나가려고 합니다.”

 

미국 록히드마틴의 토마스 볼랜드 국제사업개발담당 부장은 2일 충남 계룡대에서 개막한국제 방위산업 전시회’(KADEX) 2024 행사장에서 이같이 말하며 ‘K-방산을 높게 평가했다.

 

대한민국 방위산업과 국방이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가운데 전세계적으로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대한민국 방산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회 카덱스가 국방의 중심 도시 계룡대에서 열리고 있다.

 

“KADEX(카덱스) 2024”는 대한민국 육군협회가 주최하는 국제 방위산업 전시회로세계 5위 군사 강국인 대한민국의 최첨단 무기 등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자리다주요 대기업을 포함해 국내외 약 365개 이상의 기업들이 참가하며 총 1432여개의 부스가 운영돼 아시아 최대 규모로 진행되고 있다.

 

이 기사는 계룡대에서 진행하는 2024 카덱스 KADEX 대한민국 국제방위산업전시회를 현장 취재하고 있는 장상호 기자의 취재 사진을 사진만 뉴스 합니다.

 

     대한민국 국제방위산업전시회, 기간 2024.10.02()~10.06()

 

KADEX 카덱스 국제방위산업전 사진 뉴스는 주제별로 렌덤으로 올리며 사진별 사진은 아래 댓글로 질문하면 자세히 답변하겠습니다.

 

카텍스는 대한민국 육군 전력을 전세계에 홍보하는 방산전시회로 무기체계부터 비무기체계까지 육해공 및 해병의 대한민국 국방산업 모든 품목이 참가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더코리아뉴스 disf@disf.kr

 

 

 

Copyrightⓒ더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방위산업전략포럼. All rights reserved·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