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산업전략포럼 장상호 기자] 2023년 4월 24일(월)부터 5월 4일(목)까지 그리스 공군이 주관하는 다국적 연합공중훈련 'Iniochos(이니오코스) 2023'이 진행되고 있다.
그리스 국방 참모부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이번 연합훈련은 117전투비행단이 배치되어 있는 그리스 서쪽에 위치한 Andravida 공군기지에서 다국적 특수작전부대로 구성된 ' “Orias 23”'훈련과 함께 실시되며 아테네 FIR의 넓은 공역에서 실시된다.
이번 훈련에는 그리스 공군이 Block 형으로 개량한 F-16 바이퍼와 새로 도입한 라팔이 처음으로 참가했다.
그리스공군 이외의 참가국과 기종은 다음과 같다.
– AW139 헬리콥터와 종말유도팀의 키프로스 공화국
– Rafale 전투기의 프랑스 공군
– F-16, MQ-9 REAPER 무인 항공기 및 종말유도팀을 파견한 미공군
– Sukhoi-30 전투기로 참가한 인도공군 : 인도 공군 파견대는 4월 22일 그리스 안드라비다기지에 도착하면서 역사적인 날로 많은 매체들이 대대적인 보도를 했다, 4대의 Su-30 MKI 및 2대의 C-17 수송기를 참가시켰다.
– F-16 4대와 참가한 요르단공군
– 스페인공군 EF-18A 및 EF-18B 전폭기 4대
– 이탈리아공군 Tornado IDS 및 ECR 8대
– 사우디아라비아공군이 사상처음으로 참가하여 F-15SA 4대를 파견했다. 사우디 참여때문인지 Iniochos 훈련의 단골 참여자인 이스라엘이 이번 훈련에 불참했다.
– PC-9M 전선통제 및 경공격기를 참가시킨 슬로베니아공군, 또한 오스트리아는 정보 요원과 캐나다는 항공 교통 관제사로 훈련에 참가하는 등 참여국가가 대폭증가하여 국제 훈련으로의 위상을 고조시켰다.
7개국 대표단이 지중해 동부의 더 넓은 지역에서 실시되는 "Iniochos 2023" 훈련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많은 국가에서 훈련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대표단을 보낸 국가는 독일, UAE, 모로코, 몬테네그로, 바레인, 슬로바키아, 튀니지 등이다.
모든 임무의 계획, 실행 및 보고는 그리스 공군(HAF)이 감독하고 있다.
이 훈련은 참여 공군 간의 국제 협력을 강화하는 훈련으로 실제 전투를 가상한 환경에서 진행되고 있다. 또한 참가국 간의 전문적인 환경에서 의사 소통하고 서로의 가장 효과적인 프로세스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얻을 기회를 가진다.
준비 단계는 4월 18일에 이미 시작되어 4월 23일까지 지속되었으며 실제 훈련 실행 단계는 4월 24일부터 시작되어 2023년 5월 4일에 종료된다.
<저작권자ⓒ방위산업전략포럼.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