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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 “8x8 차륜형장갑차(K808, 보병전투용)” 도심지역 및 확대된 전후방 작전지역에서 요구되는 기동성, 수송성, 운용성이 우수한 차세대 장비로 기존 단순 병력수송용 장갑차와 크게 다른 개념이다. 방호력과 수상운행능력 및 야지주행성능 등이 획기적으로 강화된 장비로, 네트워크전 수행도 가능하다. 

 

 

[방위산업전략포럼] 조현상 기자 = 적을 야지에서 섬멸하기 위해 전장을 기동하면서 지휘하는 우리 군의 모습이 2023년부터는 현실화 된다. 방위사업청(청장 강은호)은 지난 5월 25일(수)  현대로템(주)과 553억 원 규모의 차륜형지휘소용차량 최초양산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양산에 착수한다고 31일 밝혔다. 

 

차륜형지휘소용차량 사업은 약 1조 5,000억 원을 투자하여 육군, 해병대 사단의 대대급이상 지휘부대에 기동하며 전투지휘가 가능한 차륜형지휘소용차량을 전력화하는 사업이다. 

 

방위사업청은 2017년부터 2020년까지 4년간의 차륜형지휘소용차량 연구개발을 성공적으로 완료 하였고, 지난해 12월에는 방위사업관련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방위사업추진위원회(이하 방추위)에서 최초양산계획을 심의?의결하였다. 이번 최초양산 계약을 통해 2023년부터 배치될 예정이다.

 

그동안 군은 천막형 야전지휘소를 운용하여 설치와 해체에 과다한 시간이 소요되고 적군의 화기를 비롯해 포탄과 화생방 위협으로부터 방호가 불가하여 생존성을 보장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작전을 수행하였다. 

 

또한, 천막형 지휘소에서는 기동 간 네트워크 환경구축의 제한으로 효과적인 지휘통제를 위한 C4I체계 구성에 많은 제한이 있었다.

 

이번에 양산되는 차륜형지휘소용차량은 적군의 주요화기 및 화생방 공격에 대한 방호가 가능하여 아군의 생존성을 크게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B2CS 등 최신 지휘통제체계를 탑재하여 기동 중에도 전투지휘가 가능하게 되었다.

 

  *Battalion Battle Command System(B2CS) : 대대급이하 전투지휘체계, 지휘통제 정보를 실시간 공유하여 전투지휘능력을 보장

 

차륜형지휘소용차량은 차륜형장갑차*를 계열화하여 개발한 차량으로 공통되는 부품 등을 사용하여 양산단가를 절감하였으며 후속군수지원관리에도 유리하다. 양산 간 국산화율을 98%로 높일 계획이며 이는 일자리 창출 등 방산업계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방위사업청 기동사업부장(육군 준장 조현기)은“차륜형지휘소용차량은 지상군의 기동화체계 구현의 핵심전력으로 보병부대의 기동성과 생존성, 지휘통제 능력을 크게 향상시켜 우리 군 전력 증강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 또한, 우리 군에서 운용해 우수성을 입증할 것이므로 세계 방산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춘 무기체계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하 사진 : 현대로템 현대로템, “8x8 및 6x6차륜형장갑차(K808, 보병전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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