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공군 창의․혁신 아이디어 공모 해커톤“ 개최

by master posted Apr 12,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공군, 12일(월)부터 스마트 국방혁신 구현을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 공모

- 공군 장병 및 군무원, 대학(원)생, 스타트업 기업·연구기관 종사자 대상 진행

 

 

1200.jpg

”2021 공군 창의․혁신 아이디어 공모 해커톤“ 개최 / 포스트 / 공군제공

 

 

윤석재 기자 = 공군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스마트한 공군력 건설을 위한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2021 공군 창의ㆍ혁신 아이디어 공모 해커톤(이하 ‘공군 해커톤’)“을 개최한다. 

 

해커톤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디자이너, 기획자 등이 팀을 이뤄 장시간 동안 아이디어를 창출 및 구체화하는 대회이다.

 

올해로 3회를 맞이하는 공군 해커톤은 공군과 IBK기업은행,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공동 주관하고, 창업진흥원, 연세대학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소프트웨어교육혁신센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전자신문이 후원한다. 

 

이번 대회는 ‘스마트 국방혁신 구현을 위한 공군 임무분야 디지털 전환 방안’을 주제로 ① 항공우주작전, ② 기지방호작전, ③ 작전지원, ④ 교육훈련, ⑤ 병영복지 등 5개 분야의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대회 접수는 4월 12일(월)부터 7월 10일(토)까지 일반 국민은 공군 인터넷 해커톤 홈페이지(www.공군해커톤.kr), 공군 장병 및 군무원은 공군 인트라넷 해커톤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한다. 또한, 올해부터 참가대상을 기존의 공군 장병 및 군무원과 전국 대학생뿐만 아니라 대학원생, 스타트업 기업 및 연구기관 종사자로 확대하여 시행한다.

 

이번 대회 참가자들이 제출한 아이디어 기획서는 군내·외 4차 산업혁명 기술 전문가들이 창의성, 군 적합성, 실행가능성 등을 중점으로 예선심사를 진행한다. 이후, 본선에 진출한 팀은 8월 2주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4차 산업혁명 기술 전문가들의 멘토링을 통해 작품 완성도를 높인 후, 8월 4주 같은 장소에서 열리는 본선 대회에 참가한다.

 

본선 대회에 진출한 참가팀들은 제출한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제작하거나 프로그램으로 구현하여 최종 수상작을 결정한다. 수상작들은 향후 군 적용 적합성을 검토하여 공군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공군 해커톤 세부정보는 인터넷 홈페이지(www.공군해커톤.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본선 진출팀의 멘토링 일정은 추후 개별적으로 통보할 예정이다.

 

한편, 공군은 4차 산업혁명 기술기반의 공군 혁신을 속도감 있게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2018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해커톤을 통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이용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해 공군 임무 분야에 적용하여 항공우주작전 수행체계의 고도화와 국방운영의 고효율화를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방위산업전략포럼.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