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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미국 해군, San Antonio급 상륙함 비행갑판 운용 모습

by master posted Mar 31,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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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Viggen 2020/03/24 

 

미 해군이 2006년부터 운용을 시작해 2020년 현재 11척을 운용중이며, 원래 12척이 계획되었다가 11척으로 1척이 취소되었으나 미국의 전략변화로 (2020년 기준)2척이 추가 건조중이며 또한 Flight II 로 개량형 Harrisburg LPD-30 함이 추가 건조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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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함정은 와스프급 강습상륙함과 같은 LHD (Landing Helicopter Dock), 아메리카급 강습상륙함과 같은 LHA (Landing Helicopter Assault) 등의 강습상륙함과는 달리, 앞뒤로 통하는 비행갑판이 없는, 상륙용주정 등의 수송 및 운용능력을 강화한 LPD (Landing Platform Dock) 형태의 상륙함이다.

 

평갑판이 아니므로 STOL 항공기를 운용하지는 않지만[1], 뒷갑판은 상당히 넓다. UH-60, CH-46, MV-22 4대를 동시에 계류하고 순차 이륙시킬 수 있다. 갑판을 반으로 나누어 2대분인 뒷부분을 이착륙용으로 사용하면서 앞부분은 헬리콥터 몇 대를 로터를 접어 밀어두고 계류장으로 쓰는 사진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MV-22 오스프리는 4대를 계류하되, 2대는 날개를 완전히 펼치고 2대는 날개를 접은 식이다.

 

San Antonio급 상륙함은 동시에 2대의 MV-22 Osprey 수송기가 착륙하거나 이륙할 수 있으며 비행갑판에 4대, 격납고에 1대등 5대를 보유할 수 있는 비행갑판을 가지고 있다. 헬기 기종의 경우 2대의 CH-53E Super Stallion 혹은 4대의 AH-1 SeaCobra 혹은 4대의 UH-1 헬기를 동시에 이륙하거나 착륙할수 있는 규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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