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육군 병사들이 2023년 5월 30일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진행중인 열린 Eagle Resolve 23 Field Training Exercise중 화학, 생물학, 방사능, 핵(CBRN) 훈련 부분에서 M1135 CBRN 정찰 차량 및 사우디 아라비아 육군의 M93A1 / M93A1P1 Fox CBRN 장갑차의 오염 제거 과정을 연습했다.
Eagle Resolve는 미군 및 파트너 국가와의 지상, 공중, 해상, 우주, 사이버 공간에서의 상호 운용성을 향상시키고, 우발 상황에 대한 대응 능력을 강화하며, 중동에 대한 미 중부사령부의 헌신을 강조하는 전 영역 연합 합동 훈련이다.
지난 5월29일 미 중앙사령부와 사우디군 그리고 걸프협력회의 (Gulf Cooperation Council (GCC) 회원국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Eagle Resolve 23 훈련이 시작됐다.
이 훈련은 미국과 사우디, 걸프협력회의(GCC)의 공동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군의 상호 운용성을 향상시켜 지역 안정에 기여한다.
CENTCOM 사령관인 Michael "Erik" Kurilla 장군은 "CENTCOM은 역내 군사 대 군사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며 "이글 리졸브와 같은 훈련은 미국과 사우디의 군사 협력을 입증하고 걸프협력회의(GCC) 전체의 상호 운용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중동의 안보와 안정을 증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라고 말했다.
훈련에 참가하는 자산과 임무는 다음과 같다
- 방공 부대 - 통합 방공 및 미사일 방어
- P-8 포세이돈 - 정보 작전 조정
- MH-60S 시호크 - 폭발물 처리
- 전투기/공격기 - 위기 관리/대응
- USS 맥폴(DDG 74) - 대테러/비정규전 - 대테러/비정규전
- USS 인디애나폴리스(LCS 17) - 합동군 준비태세
- USCGC 로버트 골드만(WPC 1142) - 의료 대책
- USCGC 엠렌 터널(WPC 1145) - 해상 기뢰 대책
- USS 루이스 B. 풀러 (ESB 3) - 화학 생물학 방사능 핵 대응
- T-38 데블 레이 무인 수상함
Eagle Resolve 23은 지상 기반 방공 자산과 무인 항공기에 대한 실사격 이벤트를 포함하여 많은 군사 자산과 임무를 통합한다.
장상호 기자 disf@disf.kr
<저작권자ⓒ방위산업전략포럼.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