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산업전략포럼] 장상호기자 = 미 공군에서 유일하게 애리조나 주 Davis-Monthan 기지에 배치되어 있는 미 공군의 EC-130H Compass Call 전자전기가 8월 31일 퇴역했다.
EC-130H는 EA-18 Growler, F-16CJ Fighting Falcon과 함께 미국 3대 전자전 항공기 중 하나로, 통신, 레이더 및 지휘통제 표적을 교란시키면서 적의 방공망을 제압할 수 있다.
이 전자전기는 버지니아주 Langley기지의 항공전투사령부 지휘를 받는 네브라스카 주 Offutt 공군기지 주둔 55 비행단과 지리적으로 떨어진 (Geographically Separated Unit :GSU) 애리조나 주 Davis-Monthan 기지에 배치되어 있는 55 전자전군 (55th Electronic Combat Group) 소속 41, 42 및 43 전자전비행대에서 운용하며 미국과 동맹국의 전술 항공, 수상 및 특수 작전 부대를 지원하기 위해 전 세계에 단기간 배치될 수 있다
55 전자전군 GSU는 14대의 EC-130H와 1대의 TC-130H를 운용했으며 이중 42 비행대는 EC-130H의 승무원을 훈련시키는 비행대이다.
EC-130H Compass Call은 미 공군이 운용하는 전자 공격기로 Lockheed Martin C-130 Hercules를 기반으로 적의 지휘 및 통제 통신을 방해하고 공세적인 정보교란 작전을 수행하며 다른 종류의 전자 공격을 수행하도록 대대적으로 개조된 기체이다.
계획된 업그레이드를 통해 조기 경보 및 획득 레이더를 공격하는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었다.
애리조나의 Davis-Monthan AFB에 기반을 둔 EC-130H는 미합중국 및 동맹국의 전술 항공, 수상 및 특수 작전 부대를 지원하기 위해 전 세계에 단기간 배치될 수 있다.
2017년 9월, 공군은 L3 Technologies가 Gulfstream 550 비즈니스 제트기를 기반으로 미래 Compass Call 전자전기의 주요 시스템을 통합하는 업체로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새로운 Compass Call 전자전기는 EC-X로 지정됐다.
Lockheed Martin EC-130 시리즈는 미 공군과 1990년대까지 미 해군에서 운용했거나 운용중인 C-130 Hercules의 개수 기체이다. 초기 명칭이 수시로 변경되기도 해서 간단하게 정리하면 EC-130E Rivet Rider / Commando Solo와
EC-130H Rivet Fire / Compass Call로 정리할 수 있다. EC-130E 역시 수직미익을 크게 확장한 형태의 기체가 나중에 X형 안테나는 추가한 형식으로 다시 개수되기도 했다. EC-130H는 후방동체 양측면과 램프도어 하부에 안테나가 추가된 개수가 있다.
EC-130E 공수 전장 지휘 통제 센터(EC-130E Airborne Battlefield Command and Control Center (ABCCC)는 C-130E를 기반으로 제작됏으며 낮은 공중 위협 환경에서 공군 지휘관과 지상 지휘관에게 전술적 공중 지휘소 기능을 제공했다. EC-130E ABCCC 항공기는 2002년에 퇴역했으며 임무는 E-8 JSTARS 및 E-3 AWACS로 이전됐다.
EC-130E Commando Solo(구 명칭 Volant Solo)는 미공군과 주방위공군의 심리작전(PSYOP) 항공기의 초기 버전으로 C-130E를 기반으로 앞서 퇴역한 EEC-121S Coronet Solo의 임무 전자 장비를 수정하여 장착했다. 이 기체는 첫 번째 걸프 전쟁(Operation Desert Storm), Operation Uphold Democracy, 두 번째 걸프 전쟁(Operation Iraqi Freedom) 및 아프칸의 Operation Enduring Freedom에서 사용됐다. EC-130E는 EC-130J Commando Solo로 대체되면서 2006년에 퇴역했다.
EC-130E Rivet Rider는 Commando Solo의 다른 형식으로 VHF 및 UHF Worldwide 형식 컬러 TV, 수직미익에 추가된 Trailing Wire Antenna, 적외선 미사일에 대한 대응책으로 채프/플레어 발사기와 적외선 전파 방해기를 장착, 연료 탱크의 화재 진압 폼, 레이더 경고 수신기, 독립형 항법 시스템등이 주요 개량사항이다. 또한 수직 미익 양쪽에 장착된 X-안테나와 함께 한 쌍의 주익하부 파일론을 장착하여 23X6 feet 크기의 장비 포드를 추가했다.
C-130H를 기반으로 하는 EC-130H Compass Call은 애리조나 Tucson의 Davis-Monthan 공군기지에 있는 항공전투사령부(ACC)의 55차 전자전투단(55 ECG)이 운영하는 공중 통신 전파 방해 플랫폼이다. EC-130 Compass Call 전자전기는 적의 지휘 및 통제 통신을 방해하고 적군의 협력 작전을 방해한다. Compass Call시스템은 미국과 연합군의 전술 항공, 수상 및 특수 작전 부대를 지원하기 위해 공격적인 대응 정보 및 전자 공격 기능을 사용한다. EC-130H는 걸프전과 이라크 자유 작전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전략 및 전술 수준에서 이라크 통신을 방해했다. 또한 아프가니스탄에서 실시된 Operation Enduring Freedom과 IS에 대한 이슬람 국가에 대한 Operation Inherent Resolve에도 투입됐다.
EC-130J Commando Solo III는 표준 AM, FM, HF, TV 및 군사 통신 대역에서 심리 작전(PSYOP) 및 민사 방송 임무를 수행하는 데 사용되는 심리전기로 C-130J Hercules 수송기의 개조 기체이다. 주 임무인 최적의 전파 패턴을 보장하기 위해 가능한 최대 고도에서 비행한다. EC-130J는 주야간 상황에서 동등한 작전이 가능하며 공중급유를 받을 수 있다. 일반적인 임무는 원하는 대상의 군인 또는 민간인들로부터 오프셋된 단일 비행 궤도로 구성된다. Commando Solo 는 공군 특수 작전 사령부(AFSOC)가 작전상 확보한 펜실베니아 주방위공군의 193 Special Operations Wing(193 SOW)에 의해 단독으로 운용된다. 193 SOW는 펜실베니아 주 Middletown에 있는 Harrisburg 국제공항에 있는 해Harrisburg주방위공군 기지(구 Olmstead AFB)에 배치되어 있다.
미 해군의 EC-130Q Hercules TACAMO("Take Charge And Move Out") 항공기는 미 해군의 FBM(함대 탄도 미사일) 잠수함 전력을 위한 SIOP 전략 통신 링크 항공기로 육상기지를 기반으로 운용되는 해군 항공 플랫폼이자 미 공군 유인 전략 폭격기와 대륙간 탄도 미사일 부대를 위한 백업 통신 링크를 가진 통신중계기이다. 생존성을 보장하기 위해 TACMO는 해상의 항모타격군이나 항모 비행단 혹은 육상기지의 해상 초계기와 같은 다른 주요 해군과 멀리 떨어져 상호 작용하지 않는 단독 플랫폼으로 운영됐다. 3 / 4 함대 항공정찰비행대 (Fleet Air Reconnaissance Squadron, VQ-3 / VQ-4)가 운영하는 EC-130Q는 현재 미 해군의 TACMO 플랫폼인 Boeing 707 기반 E-6 Mercury로 대체됐다.EC-130Q에 앞서 EC-130G형 4대가 해군에서 잠수함 통신 중계기로 운용됐다.
EC-130V Hercules AEW&C는 1991년 USCG에서 마약 퇴치 임무를 위해 사용한 공중 조기 경보 및 제어용 파생형으로 1992년부터 1994년까지 미해군에서 사용한 후 미공군에서 NC-130H로 사용됐다.
<저작권자ⓒ방위산업전략포럼.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