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image04-1000.jpg

같은 민족이 남쪽에서 용산 참사라는 비극으로 국가적 부고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미사일 도발을 하고 있는 김정은!

 

[방위산업전략포럼] 조현상 기자 = 북한이 어제(2일)에 이어 오늘(3일)도 또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하면서 국지전 성격의 도발을 이어가고 있다. 

 

이날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한반도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했다고 밝히면서 우리 군은 감시와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했다.

 

합참은 이날 오전 7시 40분경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장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1발과 오전 8시 39분경 평안남도 개천 일대에서 발사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포착했다고 전했다.

 

우리 군 정보당국은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분석하고 있지만, 2단 분리 후 정상비행에는 실패한 것으로 추정했다.

 

장거리 탄도미사일의 최고 고도는 약 1천920km, 최고 속도 약 마하 15, 비행거리는 약 760km,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은 비행거리 약 330km, 고도 약 70km, 속도 약 마하 5로 탐지됐다.

 

합참은 "현재 우리 군은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방위성도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사실을 확인했다. 앞서 방위성은 북한의 탄도미사일이 일본 상공을 통과해 태평양에 낙하했다고 밝혔지만, 이후 일본 열도를 통과하지 않았다며 기존 내용을 정정해 일본의 탄도미사일 추적 한계를 드러냈다.

 

한미 동맹은 지난달 31일부터 닷새 일정으로 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훈련에는 F-35A와 F-35B스텔스 전투기 등 240여 대가 동원됐는데 일각에선 북한이 한미 연합훈련을 빌미로 탄도미사일 도발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런 가운데 미국 로스앤젤레스급 핵 추진 및 핵무기 공격이 가능한 잠수함 키웨스트함이 현재 부산항에 입항한 상태이다.

 

북한은 올해 들어 탄도미사일을 30차례, 순항미사일을 3차례 발사했다. 하루 전 2일에는 남북한 분단 이후 처음으로 동해상 북방한계선(NLL) 이남 한국 영해 근처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하자 우리 군도 전투기를 동원해 3발을 대응 사격했다.

 

한편, 한국 정부는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개최해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NSC 상임위원들은 북한이 전날에 이어 또다시 탄도미사일 도발을 자행한 것에 주목하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자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심각한 도발로 보고 이를 강력히 규탄했다.

 

특히 극심한 경제난과 코로나로 고통받는 북한 주민의 민생과 인권을 도외시한 채 오직 도발에만 집착하며 막대한 재원을 탕진하는 북한의 행태를 개탄하고,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은 북한을 더욱더 고립시키고 북한 정권의 미래를 어둡게 할 뿐임을 지적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이날 회의에는 박진 외교부 장관과 권영세 통일부 장관,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신범철 국방부 차관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방위산업전략포럼.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