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우리 군, 북 도발 직후 즉시 정밀타격으로 대응…“핵심시설 궤멸 주안점 두고 실시”

 

1.jpg

 

[방위산업전략포럼] 조현상 기자 = 북한이 24일 마하20 ICBM을 발사하면서  2018년 4월 천명한 모라토리엄(핵실험·ICBM 발사 유예)을 약 4년 만에 파기했다.

 

이날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고각 발사하자 우리 군은 북한의 도발을 사전에 감지하고 곧바로 대응해 이날 오후 4시 25분부터 동해상으로 적 도발 원점까지의 거리를 고려해 지·해·공 동시 탄착개념을 적용한 실사격 미사일 합동 정밀타격훈련을 실시했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응해 실시한 합동 실사격 정밀타격에는 사거리 300㎞ 현무-2 지대지 탄도미사일 1발, 에이태킴스(전술 단거리 지대지 미사일) 1발, 사거리 1,000㎞ 해성-2 함대지미사일 1발, 공대지 JDAM(합동정밀직격탄) 2발 등이 동원되면서 강력 대응 의지를 보였다.

 

2.jpg

 

 

현무-2 미사일은 오늘(24일)과 같이 유사시 북한의 주요 시설을 격파하는 대량응징보복(KMPR)의 핵심 무기이다. 군은 동해안 사격장에서 도발 원점인 순안까지 거리(250㎞)를 고려해 사거리 300㎞의 현무-2를 실사격했다. 해성-2는 한국형 구축함 또는 1,800t급 잠수함에서 발사해 북한의 지상 목표물을 타격하는 무기로 함께 동원되었다.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는 “이번 사격훈련은 군의 정찰감시자산으로 적 도발 징후를 포착하고 지속 감시하면서 대공경계 및 방어태세를 강화한 가운데, 지·해·공 미사일 동시탄착(TOT) 개념을 적용한 합동 정밀타격”이라며 “적 미사일 기지를 일거에 궤멸시키는데 주안점을 두고 실시됐다”고 설명했다.

 

합참은 또 “이번 훈련을 통해 군이 북한의 군사 동향을 24시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도발 시에는 지상, 해상, 공중에서 언제든지 도발 원점과 핵심시설 등을 정밀타격할 수 있는 능력과 의지를 보여줬다”고 밝혔다. 실사격훈련에는 육군의 미사일부대, 해군 함정, 공군 전투기 등이 동시에 참가했다.

 

3.jpg

 

 

 

 

 

<저작권자ⓒ방위산업전략포럼.무단전재-재배포 금지>